김구라, 2015년 예능의 중심에 서다..‘MBC 방송연예대상’ 대상 수상 (종합)

0
201512300146365680.jpg

‘문제적 방송인’ 김구라가 MBC 방송연예대상의 ‘대상’을 수상했으며, ‘올 해의 예능프로그램상’은 10년 역사의 ‘무한도전’이 수상했다.

지난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신사옥에서는 ‘2015 MBC 방송연예대상’이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시상식 MC는 방송인 김성주, 김구라, 배우 한채아가 맡았다.

앞서 ‘MBC 방송연예대상’의 대상 후보는 유재석, 김구라를 비롯해 박명수, 김영철까지 4파전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유재석과 김구라 단 2명만 대상 후보에 선정됐고, 이에 그동안 대상 수상을 자신했던 김영철에게 관심이 모아지는 등 후보 선정만으로도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가장 유력한 대상 후보였던 유재석은 국민예능인 ‘무한도전’을 10년 동안 이끈 수장으로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는 인물이다. 김구라는 시상식이 있기 몇 달 전부터 자신과 유재석이 함께 대상 후보에 오른 후 대상은 유재석이 받는다면 깔끔할 것 같다며 대상을 점치기도 했다.

하지만 김구라는 과거 ‘황금어장’의 자투리 시간을 넘겨받아 진행했던 ‘라디오스타’를 최고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만들었고, 2015년 새롭게 시작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일밤-복면가왕’, ‘능력자들’, 그리고 지난 11월 막을 내린 ‘세바퀴’까지 MBC의 주요 예능프로그램의 중심에 자리한 막강한 후보였다.

특히 ‘라디오스타’는 꺼진 예능인도 다시 보는 프로그램으로 방송 직후 많은 스타들을 배출했으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생활 속 관심사와 전문 영역의 결합으로 재미와 정보를 함께 다뤄 많은 화제성을 만들어낸 프로그램이다. ‘일밤-복면가왕’은 사람들의 편견을 깨는 포맷으로 거미, 김연우 등 실력파 가수와 B1A4 산들, 비투비 육성재, 여자친구 유주 등 아이돌을 비롯해 홍석천, 조혜련, 백청강 등 충격적인 반전을 선보이기도 했다.

201512300146367396.jpg

김구라의 말대로 평소 같으면 유재석이 대상을 받는 것에 이견이 없었을 테지만, 2015년도 김구라의 활약은 엄청났던 것. 김구라는 대상을 수상한 후 "여전히 나를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거에 내가 했던 잘못들은 평생 사죄를 해야 하는 부분이다. 방송에서 문제적 인물인데 이런 큰 상을 받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라며 대상 수상의 기쁨과 부담감을 솔직하게 털어놨다.

대신 ‘올해의 예능프로그램 상’은 생방송 문자 투표 결과 67%를 차지한 ‘무한도전’이 국민예능답게 시청자들의 지지와 함께 선정됐다. ‘무한도전’은 ‘공로상’에 이어 2관왕을 차지했으며, 멤버 하하가 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기쁨을 함께 나눴다. ‘무한 도전’은 지난 2006년 이후 10년 동안 시청자들과 함께 웃고 울었던 예능으로, 믿기 힘든 기적의 역사를 쓰는 중이다.

이어 최우수상은 뮤직토크쇼 부문에 김성주가, 버라이어티 부문에는 하하를 비롯해 김영철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올 한 해 MBC 예능은 황석정, 서유리, 황제성, 강예원, 전미라 등 오랫동안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켰지만 눈에 띄지 않았던 예능인들을 발견했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으로 버라이어티 부분 여자 신인상을 수상한 서유리는 "작년에 방송은 내 길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힘들게 보냈다“고 말하기도 했으며,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로 인기상을 받은 강예원은 "10년 동안 영화만 했는데 MBC에서 내 이름을 알려줘서 감사하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더불어 올해 50세인 작곡가 김형석, 45세의 방송인 서경석이 각각 뮤직토크쇼 부문, 라디오 부문의 신인상을 수상하며 새로운 부분에 도전하기도 했으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2030 세대들의 추억을 소환했던 종이접기 아저씨 김영만이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처음으로 PD와 연예인이 베스트커플상 후보에 올랐던 권해봄 PD(모르모트 PD)와 그룹 AOA의 초아는 수상하지 못해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사기도 했다.

201512300146370828.jpg

2015년 MBC, 그리고 대한민국을 빛낸 예능인들이 모인 축제의 장답게 시상식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수상소감이 너무 형식적이거나 길면 ‘퇴출 음악’을 배경으로 깔아놓아 시간 분배까지 깔끔하게 정리해 예능 요소를 만들어 냈으며, 상을 시상하러 나온 시상자들도 형식적이지 않은 멘트를 준비해 시청자들을 즐겁게 했다.

특히 정준하, 하하는 정준하의 유행어였던 ‘아프지마 도토 잠보’를 깨알같이 활용했으며, 베스트커플상 후보에 올랐던 김영철, 정겨운은 정겨운이 김영철을 업고 나오는 등 색다른 퍼포먼스를 펼쳤다.

또한 다른 시상식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이자 골칫거리인 축하공연은 가수들의 가요 무대 대신 각종 프로그램에서 사랑을 받았던 멤버들이 직접 스페셜 무대를 꾸며 눈길을 끌었다. 1부 첫 무대는 ‘무한도전’의 ‘토토가’로 인기를 끌었던 SES의 ‘아임 유어 걸(I’m your girl)’을 ‘일밤-진짜 사나이’여군 특집 멤버 래퍼 제시, 개그맨 김현숙, 그룹 CLC의 유진이 부르는 등 가요 무대에서도 보기 어려운 특별한 무대를 선사했다.

2부 첫 무대는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곽시양-김소연, 오민석-강예원, 육성재-조이 가상 부부의 커플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이들의 모습은 가수들의 축하무대에 비해 다소 서툴고 학예회 같은 느낌을 자아냈지만 한 해 동안 예능프로그램을 이끌었던 이들의 퍼포먼스이기에 충분히 귀엽고 매력적이었다.

2015년, 많은 연예인들이 각자의 분야뿐만 아니라 예능인으로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시청자들과 함께 울고 웃었다. 이들의 2016년 활약을 기대하며 새로운 예능인의 탄생 또한 귀추가 주목된다.

/fnstar@fnnews.com fn스타 이주희 기자


2015 MBC 연예대상 수상자

▲ 대상 – 김구라(라디오스타,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일밤-복면가왕, 세바퀴, 능력자들)

▲ 올 해의 예능프로그램상 – ‘무한도전’

▲ 최우수상 버라이어티 부문 – 김영철(일밤-진짜 사나이), 하하(무한도전)

▲ 최우수상 뮤직토크쇼 부문 – 김성주(일밤-복면가왕)

▲ 우수상 버라이어티 부문 – 김현숙(일밤-진짜 사나이 여군특집3), 황석정(나 혼자 산다), 김동완(나 혼자 산다), 정겨운(일밤-진짜 사나이 시즌3)

▲ 우수상 뮤직토크쇼 부문 – 임지연(섹션TV 연예통신), 김연우(일밤-복면가왕), 황제성(섹션TV 연예통신)

▲ 신인상 뮤직토크쇼 부문 – 박나래, 김형석

▲ 신인상 버라이어티 부문 – 서유리(마이 리틀 텔레비전), 에프엑스 엠버(일밤-진짜 사나이 여군특집 2기), 언터쳐블 슬리피(일밤-진짜 사나이 시즌2), 비투비 육성재(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 베스트 팀워크 상 – ‘일밤-진짜 사나이 여군특집 3기’

▲ 올해의 뉴스타 상 – 곽시양(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레드벨벳 조이(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AOA 초아(마이 리틀 텔레비전,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 라디오 신인상 – 신봉선(윤정수 신봉선의 좋은 주말), 서경석(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 라디오 우수상 – 이진우(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샤이니 종현(푸른밤 종현입니다)

▲ 라디오 최우수상 – 전현무(굿모닝 FM 전현무입니다)

▲ PD상 -‘라디오 스타’

▲ 올해의 작가상 – 박원우(일밤-복면가왕), 이언주(무한도전)

▲ 공로상 – ‘무한도전’

▲ 인기상 뮤직토크쇼 부문 – 민호(쇼 음악중심)

▲ 인기상 버라이어티 부문 – 강예원(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오민석(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임원희(일밤-진짜 사나이, 전현무(나 혼자 산다)

▲ 베스트커플상 – 육성재-조이(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 특별상 – 김영만(마이 리틀 텔레비전), 신봉선(일밤-복면가왕), 전미라(일밤-진짜 사나이 여군특집2)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