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진의 제작노트③] 명필름 대표가 밝힌 #故김주혁 #’광식이동생광태’ 12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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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식이 동생 광태 스틸 컷© New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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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3. 파주 명필름 아트센터. ‘명필름’ 대표 심재명 인터뷰 © News1 강고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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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3. 파주 명필름 아트센터. ‘명필름’ 대표 심재명 인터뷰 © News1 강고은 에디터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 한 편의 영화가 관객들을 만나기까지, 거의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제작자는 감독 못지 않게 중요한 일을 담당합니다. [정유진의 제작노트]에서는 의미있는 행보를 보여주는 제작자들을 만나 스크린 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명필름 심재명 대표는 현대 한국 영화사의 산증인이다. ‘접속'(1997)의 제작자로 90년대 이름을 떨친 이래 김지운 감독의 ‘조용한 가족'(1998), 김기덕 감독의 ‘섬'(2000),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 JSA'(2000)를 비롯해 ‘버스, 정류장'(2002) ‘후아유'(2002) ‘YMCA 야구단'(2002) ‘그때 그 사람들'(2005) ‘광식이 동생 광태'(2005)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2007) ‘시라노: 연애조작단'(2010) ‘마당을 나온 암탉'(2011) ‘건축학개론'(2012) ‘관능의 법칙'(20130 ‘카트'(2014) 등의 작품을 선보였다. 흥행작도, 흥행에 성공하지 못한 작품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한국 영화사에서 중요한 지점 한 자리씩을 차지한 작품들이다. 지난 22년간 ‘명필름’ 마크를 단 대부분의 영화는 대부분 그 만듦새와 영화적 가치를 인정 받았고, 심재명 대표는 ‘충무로의 품질보증 마크’라는 명성을 쌓았다.

올해 명필름은 두 편의 ‘특별한’ 상업 영화를 세상에 내놓았다. 영화사 시선과 공동 제작한 ‘아이 캔 스피크'(김현석 감독)와 A급 배우·스태프가 뭉쳐 만든 저예산 영화 ‘7호실’이 그것들이다. ‘아이 캔 스피크’는 일본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의 현재를 휴먼 코미디라는 장르에 녹인 작품. 과거 당했던 고통의 ‘전시’에만 그쳤던 위안부 소재 영화의 수준을 한 단계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들었다.

‘7호실’은 압구정을 배경으로 망해가는 DVD방 주인과 알바생이 각기 다른 비밀을 DVD방 7호실에 숨기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블랙 코미디 영화다. 장편 데뷔작 ’10분’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를 다뤄 많은 공감을 얻었던 이용승 감독의 두번째 장편 영화다. 주인공은 신하균과 도경수가 맡았다. 신하균은 ‘7호실’ 관련 인터뷰에서 뉴스1에 "이런 이야기를 만나기 쉽지 않다. 시나리오를 받고 굉장히 반가웠다"고 영화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낸 바 있다. 신하균의 이야기는 영화 ‘7호실’ 뿐 아니라 ‘명필름표’ 영화에도 해당하는 표현이다. 명필름의 영화는 상업성도 높지만, 영화적으로도 신선하고 매력적인 작품이 많다.

현재 심재명 대표는 제작사인 명필름 외에도 재단법인 명필름문화재단을 통해 경기도 파주에서 신진 영화인 육성 학교인 명필름랩과 문화공간인 명필름아트센터를 운영 중이다. 명필름랩과 아트센터 모두 명필름의 20년 성과를 영화인, 관객들과 공유하고 나누기 위해 만든 곳들이다. 명필름 심재명 대표와 만나 ‘7호실’과 그밖의 ‘명필름표’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인터뷰②]에서 말씀하셨듯이 올해 영화계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성평등’이다. ‘여배우들이 출연할 만한 작품이 없다’는 토로도 몇해째 계속되고 있다. 그에 비해 명필름은 여성들이 중심되는 영화들을 많이 만들어 온 것 같다.

▶많이 만들었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과 ‘카트’ ‘마당을 나온 암탉’도 여자 주인공이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는 영화이다. 열심히 만들었다. ‘아이 캔 스피크’도 여성이 주인공인 영화고, 남자 캐릭터가 조력자이다. 남성 감독이 만들었지만, 여성 제작자의 기획과 여성 작가의 시나리오로 잘 발현됐다고 생각한다. 내년 개봉할 명필름 영화 ‘당신의 부탁’도 임수정이 주인공이다. 엄마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내년 상반기 개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환절기’라는 작품도 엄마의 시선이 중심이다. 계속적으로 만들고 있는 중이고, 앞으로도 이런 작품들을 만들 예정이다.

-관객의 입장으로 멜로 영화의 부재도 아쉽다. ‘접속’부터 ‘건축학개론’까지 명필름이 만든 멜로 영화들은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었는데.

▶’접속’은 그 당시 굉장히 앞서가는 영화였다. 모던하고 세련됐고. 97년도의 젊은 관객들이 한국영화에 대해서 생각을 바꾸게 한 영화였다. ‘건축학개론’이 명필름으로서는 마지막 멜로 영화였다. ‘내 아내의 모든 것’ 이후에 성공한 멜로 영화가 거의 없는 것 같다. 사실 멜로 영화의 기획이 어렵다. 섬세하고, 남자 배우는 멋있어야 하고 연기도 잘해야 하고, 여자 배우도 예뻐야 한다. 멜로에 기대하는 판타지를 충족시켜야 한다. 이야기도 잘 짜여 있어야하고. 최근에는 양극화로 인해서 제작비를 많이 쓴 영화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너의 이름은.’ 같은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너의 췌장을 먹고싶어’ 같은 일본 영화들이 30에서 50만명 드는 멜로 시장을 차지했다. 아마도 한국 영화가 충족시키지 못해 그 대안으로 일본영화를 보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멜로 영화 계획은 없나?

▶글쎄. 워낙 TV에서 사랑 이야기를 많이 해서.

-명필름랩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보자.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이제 조금씩 성과들이 나오고 있다. 무상으로 하는 것이라 운영이 쉽지 않을텐데 기분이 어떤가?

▶명필름의 공동대표인 남편 이은 대표가 명필름 영화학교를 하자고 했다. 흔쾌히 했다. 막상 운영하다 보니 어려움이 많다. 공공기관이나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것도 아니다. 민간 회사가 무상의 기숙학교를 운영하는게 쉽지 않다. 그리고 정부와 관련된 영화공공기관은 장비나 이런 부분에서 편안한데. 명필름랩의 모든 돈은 일반적으로 명필름에서 영화를 만드는 것처럼 ‘파이낸싱’을 하고 준비를 해야한다. 그런 면에서 제작비를 마련하는 것도 쉽지 않고 과정도 쉽지 않다. 명필름에서 영화를 만드는 것만큼 명필름랩에서 영화를 만드는 것도 쉽지 않다. 이제 4기 학생을 뽑는다. 2기는 내년에 개봉이고, 3기는 내년에 촬영을 들어간다. 5기까지 가보면 더 의미있고, 보람있는 결과를 내지 않을까?

-블랙리스트에도 이름이 올랐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그 사람들이 말하는 좌파, 진보적인 영화를 만들어 왔고, 진보적인 가치를 구현하는데 목소리를 내왔다고 생각한다. 세월호, 쌍용차, 영화계 현안에서도 그렇고. 우리 생각만 맞다, 이런 얘기는 아니다. 부당한 상황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보니까 말도 안 되게 블랙리스트에 올라갔다. 올라간 사람이 한 7000명 정도됐다. 카테고리는 세월호, 문재인 지지, 이런 것들로 나뉘었다. 그러다가 국정원에서 관리하는 블랙리스트가 나왔는데 (내) 이름이 있더라. 이은 대표와 함께. 이명박 박근혜 정권때 영화산업도 굉장히 많이 후퇴됐다. 양극화, 독과점 등. 그리고 영화들의 소재나 주제 이런 측면에서도 굉장히 평준화되거나 후퇴됐다. 영화를 만드는 입장에서 굉장히 힘들었다. 블랙리스트를 확인하는 순간 참담하고 어이가 없었다. 지금은 촛불의 힘으로 세상이 바뀌었다. 이 정부에게도 국민들의 깨어있는 정신을 가지면 좋겠다. 지난 9년보다는 의욕적으로 적극적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명필름랩도 있고, 명필름에서 영화도 만드려면 많이 바쁠 것 같다.

▶최근에 ‘아이 캔 스피크’ ‘7호실’을 개봉했는데, 9월, 10월이 제일 바빴다. 이제는 내년 명필름랩 영화 개봉과 내년에 들어가야 하는 영화 준비, 이런 것들이 잇다. 명필름 아트센터가 외지긴 하지만 꾸준히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번 주말(26일) 일요일에 ‘광식이 동생 광태’ 무료 상영을 한다. 故 김주혁과 영화 두 편을 했다. ‘광식이 동생 광태’가 2005년 11월 23일에 개봉했다. 딱 12년 전이다. 추모하고 싶은 마음에 무료 상영을 한다.

-실제 김주혁의 죽음이 알려지고 나서, 많은 이들이 ‘광식이 동생 광태’에 나왔던 김주혁을 회상하더라.

▶김주혁의 대표작 중에 하나인 것 같다. 김주혁의 여려 영화 중 좋아하는 영화다. 우리 회사의 영화 중에서도 굉장히 사랑스럽고, 따뜻하고 지금봐도 촌스럽지 않고 좋은 영화다. 김주혁 배우가 워낙 좋은 사람인 것 같다. 추모하는 사람들이 많더라. 너무 아쉽다.

-장례식에 갔었나?

‘광식이 동생 광태’ 제작부 막내부터 프로듀서까지 다같이 모였다. 봉태규도 오랜만에 만났다. 김주혁은 영화 현장에서도 담백하고 좋았다. 좋은 배우였다. 한국의 휴 그랜트다. 영화 속 광식이도 그렇고 ‘건축학개론’ 때 승민(이제훈 분)이도 그렇고, ‘아이 캔 스피크’도 그렇고 남자주인공이 마초가 아니라 ‘찌질’하면서 상대 여배우를 돋보이게 한다. 그런 배우 중 한 명이 김주혁이다. 연기도 좋았다.

-앞으로의 계획은?

▶내년, 내후년에는 굉장히 큰 규모의 영화를 기획하고 있다. 큰 큐모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규모로만 승부하고 소비되는 것이 아쉽다. 그런 영화가 다기 아니다. 대작의 재미, 의미도 있고 상업적으로 성공하는 그런 대작을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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