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11년차 보컬 ‘솔로 데뷔’…음악대장 하현우의 ‘꿈’

0
201810271021176669.jpg

국카스텐의 보컬 하현우가 2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첫 솔로 EP ‘이타카(Ithaca)’ 발매 기념 음악감상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10.26/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뉴스1) 송영성 기자 = 국카스텐의 하현우가 데뷔 후 처음으로 솔로 앨범을 발매한다.

하현우는 26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 뮤즈라이브홀에서 열린 첫 솔로 EP ‘Ithaca(이타카)’ 발매 기념 음악감상회에서 솔로 데뷔 소감을 전하고 앨범 수록곡들을 소개했다.

그는 "우선 밴드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저희 이름을 알리는 게 최우선이었다"며 "그렇게 오랜 기간을 밴드로서 같이 하다 보니까 보컬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할 시간보다는 내 보컬도 악기처럼 밴드 음악의 일부분이라 생각하며 살았다"고 말했다.

이어 "솔로 앨범 발매를 꿈꿔왔었는데 기회나 상황이 되지 못했다"며 "’이타카로 가는 길’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이상적인 길을 가게 됐기 때문에 ‘이번 경험을 통해서 솔로 앨범을 꼭 내야만 하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솔로 데뷔 계기를 밝혔다.

하현우가 ‘이타카’ 여행을 통해 느낀 경험과 감정을 담아낸 첫 솔로 앨범 ‘Ithaca(이타카)’는 타이틀곡 ‘Home’을 포함해 총 5곡이 수록됐다.

그는 ‘Ithaca(이타카)’에 대해 "이타카가 지역도 있지만, 이타카 시 안에서 이타카는 꿈과 이상,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뜻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설령 이타카가 불모지일지라도 이타카는 너희를 속인 적이 없다. 이타카는 너희에게 멋진 여행을 선사했다’는 시의 내용을 예로 들었다.

하현우는 "이것은 ‘그 꿈이라는 게 결코 우리를 속인 적이 없다. 그 꿈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딘 과정들이 결국은 너희에게 멋진 여행으로서 선물을 준 것이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는 뜻이다"며 "평소에 제가 가지고 있던 가치관과 잘 맞았다"고 설명했다.

하현우는 이번 ‘솔로 앨범의 원동력’에 대해 "정서적인 힐링일 수도 있고 정화 작용일 수도 있다"면서 "’국카스텐’ 1집의 정서와는 많이 다르다"고 했다.

그는 "’국카스텐’ 초반 때는 세상이 너무 불평등해 보였고 분노를 가지고 살았는데 세월이 지나니까 내가 경험했던 모든 것들이 특별한 경험이었다"며 "그런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아무리 힘든 일을 겪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황이 와도 잘 이겨낼 수 있었던 하나의 훈련이었던 것 같다"고 지난 날을 돌아봤다.

하현우는 "꿈이라는 건 나 스스로를 길러주는 나침반이라고 생각한다"며 "결과론적인 게 아니라 그 과정 안에서 존재해야 하는 것이고 살아가는 방식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기 스스로가 품고 있는 가능성, 과정에서 얻는 값진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그런 경험에서 생기는 철학이나 살아가는 방식이 결과를 자연스럽게 만들어낸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전했다.

그래서 그는 "20년이 지났을 때도 예전에 한창 활동 열심히 했던 밴드가 아니라 지금도 여전히 늘 새로운 것들을 계속 뜨겁게 만들어내고 있는 밴드, 그런 뮤지션이 되고 싶은 것이 가장 큰 꿈이다"고 밝혔다.

하현우가 오랜 시간 가슴 속에 품어왔던 꿈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Ithaca(이타카)’ 는 28일 오후 6시에 발표된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