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음악유통사 쿼터뮤직에서 진행하는 '2023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9월 공모 부문이었던 랩/힙합 리그의 우승자가 탄생했다. MBN 예능 프로그램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에서 싱글대디로 출연해 육아를 병행하면서도 래퍼로서의 꿈을 놓지 않았던 곽수현이 그 주인공이다.
곽수현의 이번 싱글 'Compass'는 많은 이야기 중 곽수현의 방황을 이야기한다. 곧이어 공개될 그의 첫 번째 정규 앨범 'Vagabond'의 선공개곡이기도 하다. 한 아이의 아빠이자 미혼부, 래퍼로서 많은 산을 넘으며 느꼈던 감정, 신념, 책임 등을 가감 없이 담았다. 특히 대중들로 하여금 이 낯선 아티스트 '곽수현'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추상적이기보단 직관적으로 그의 서사를 표현해냈다고 전했다.
음악유통사 쿼터뮤직은 "방송에서 보여지는 모습이나 가사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곽수현 만의 진솔함과 묵직하게 전달되는 랩,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종합해 곽수현의 'Compass'를 이번 쿼터 뮤지션 페스타 9월 랩/힙합 리그 1위작으로 선정하게 되었다"고 이유를 밝혔다.
쿼터 뮤지션 페스타에 입상하게 되면 244개국 150개 이상의 글로벌 음원사이트 동시 발매를 포함해 순위별로 차등적인 프로모션을 지원받게 된다.
곽수현은 이를 통해 1위 특전인 생방송 K-stage에 출연해 이번 싱글 'Compass'의 라이브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며, KIT 형태의 실물 앨범 제작도 지원받는다.
더불어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9월 랩/힙합 리그의 순위권 팀으로는 1위 곽수현의 'Compass'가 11월 19일 오후 6시에 발매되는 것을 비롯해 Lewis Park(루이스 박)의 'Dollarsignpark(스파크)', hanji(한지)의 'LAST DANCE'가 12일 정오 발매, 강백호(AnyBodyThere)의 Wave가 10월 25일 정오 발매 MOVEO the naked의 'dunno y'가 11월 3일 정오 발매 등이 진행됐다.
한편 2023 한 해 동안 5개의 리그를 모두 성황리에 마감한 쿼터 뮤지션 페스타는 2024년에도 새롭게 재정비한 모습으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