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일반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입력 2024.03.12 19:25수정 2024.03.13 11:22
명문고열전에서 좋은 활약 펼친 포수 3인
이율예, 현재까지는 가장 좋은 수비력 평가
라이벌 한지윤 최근 부진으로 반사이익
박재엽, 2루 송구에 탁월한 강점
이한림, 배트 헤드 이용할 줄 아는 거포 포수
경남권 신민우, 김우성 등 좋은 포수 많아
덕수 박한결, 서울 김세정 등도 주목
각 구단 포수 수혈 절호의 기회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강릉고 이율예 / 사진=서동일 기자

【부산=전상일 기자】 “포수는 언제나 쟁여놔야 한다. 정말 필요할 때 수혈하려면 기둥 뿌리를 뽑아야 할 수도 있다”

모 구단 스카우트 관계자의 말이다. 그래서 포수는 팀에서 여유가 있건 아니건 항상 주목받는 포지션이다. 쉽게 수혈이 불가능하고, 키우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제11회 명문고야구열전에서도 훌륭한 포수들이 많다.

전체적으로 우수한 기량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번 대회에서 주목받고 있는 포수는 3명 정도를 꼽아볼 수 있다. 현 시점에서는 3명 모두 프로 지명 가능성이 충분한 선수들이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최근 한지윤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강릉고 이율예가 더욱 급격하게 떠오르고 있다 / 사진 = 전상일 기자

일단 이율예(강릉고 3학년)는 현재 고교 모든 포수 중 수비력에 있어서는 최고라는 평가다.

블로킹이 좋고, 공빼는 것이 빨라서 전체적인 포수 수비에 강점이 있다. 무엇보다 1학년때는 불펜포수로, 2학년때는 주전포수로 세계대회에 청소년대표로 출전한 것이 큰 강점이다.

작년 대만까지 가서 이율예를 직접 관찰한 모 구단 관계자는 “2학년인데도 상당히 좋더라. 수비만 보면 이상준보다 이율예가 확실히 한수 위”라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서도 이율예는 나쁘지 않았다. 팀의 주장으로 나선 이번 대회에서 8타석 5타수 1안타(3루타) 3볼넷 (타율 0.200 / 출루율 0.500) 2득점을 기록했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경기상고 3학년 포수 한지윤 (사진 = 전상일 기자)


특히, 최근 고3을 맞아 라이벌 한지윤(경기상고 3학년)이 수비에서 크게 흔들리고 있어서, 이율예의 가치는 더욱 오르고 있다.

이런 상태라면 이율예는 또 다시 청소년대표로 선발될 가능성이 크다. 일단 무조건 수비가 확실히 되는 포수를 원한다면 상위순번에서 무조건 이율예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수비적인 능력과는 별개로 최근 트렌드는 박동원이나 김형준 같이 크게 치는 장타력 있는 포수를 원한다. 이율예는 타격적인 측면에서는 프로에서 어느정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에 대한 판단이 이율예의 순번을 결정지을 가능성이 크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부산고 박재엽 역전 3루타 (사진 = 서동일 기자)

박재엽(부산고 3학년)은 최근 가장 많이 떠오르고 있는 선수다.

일단 공던지는 것이 너무 좋다는 평가다. 모 구단 스카우트 관계자는 “공을 하나라도 더 던지고 싶어서 몸이 근질근질해보인다. 2루 송구에 탁월한 재능이 있는 포수다”라고 호평했다.

박재엽은 중학시절 부산권에서는 최대어로 불렸던 포수다.

원동중학교에 재학중이었던 이율예와도 라이벌이었다. 하지만 이율예는 고교 진학 후 일취월장한데 반해 박재엽은 기대만큼은 성장하지 못해서 아쉬움을 자아냈다. 2루 송구나 체격은 상당한 수준인데, 타격이 좋지 않아서 마음고생을 했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부산고 포수 박재엽 (사진 = 전상일 기자)

하지만 박재엽이 살아나기 시작했다. 작년 롯데기에서 MVP에 근접한 타격능력을 선보이더니, 이번 명문고야구열전에서는 배찬승을 상대로 역전 3타점 2루타를 때려내며 자신의 존재감을 어필했다.

박재엽은 이번 대회에서 9타석 8타수 2안타 (0.250) 1볼넷 (출루율 0.333) 3타점을 기록했다. 최근 평가만 보면 한지윤(경기상고 3학년)과 이율예의 뒤를 잇는 No.3 포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평가가 많이 올라왔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파이낸셜뉴스와 부산파이낸셜뉴스가 공동주최하는 제10회 전국명문고야구열전이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부산 기장군 현대차드림볼파크에서 열렸다. 11일 부산고와 전주고의 준결승전에서 전주고 이한림이 3점홈런을 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이한림은 작년부터 주목을 많이 받았던 선수였다. 하지만 작년 시즌 중반 부상으로 타율이 급락한데다, 수비에서 문제가 생겨서 기억 속에서 사라졌다. 그런 이한림이 명문고야구열전을 통해서 화려하게 부활하고 있다.

일단 가장 중요한 2루 송구에서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변했다는 것이 스카우트 관계자들의 평가다. 여기에 이호민, 정우주 등을 안정적으로 리드하며 수비에서 안정감을 되찾았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파이낸셜뉴스와 부산파이낸셜뉴스가 공동주최하는 제10회 전국명문고야구열전이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부산 기장군 현대차드림볼파크에서 열렸다. 11일 부산고와 전주고의 준결승전에서 전주고 이한림이 3점홈런을 치고 홈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타격은 원래 좋은 선수였다. 작년 명문고야구열전에서 2개의 홈런포를 작렬하며 홈런왕에 올랐던 선수다. 준결승 인천고 전에서도 선제 타점은 이한림의 몫이었다. 결승전에서도 정현우를 상대로 3루타를 때려내기도 했다.

모 구단 스카우트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배트 헤드를 쓸 줄 아는 선수다. 수비가 많이 아쉬웠는데, 일단 이번 명문고열전만 보면 괜찮아진 것 같다" 라고 말했다.

결승전에서 그의 수비는 더욱 눈부셨다. 8회말에 비록 실점하기는 했지만, 그림같은 주자 견제사를 잡아냈다. 2루 송구나 투수 리드, 블로킹에서 큰 무리 없이 경기를 진행했다. 상대 포수 박한결에 비해서 안방에서만큼은 비교 우위를 점했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마산고 신민우 선수 사진=박범준 기자

이 선수들이 전부는 아니다. 올해는 유독 경남권 출신 중에 좋은 포수가 많다.

신민우(마산고 3학년)는 현재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이우성(물금고 3학년) 같은 포수도 눈에 띄고 있다.

신민우는 작년 명문고열전 당시 박시원의 공을 잡아당겨 펜스에 직격할 정도로 타격 능력도 출중하고, 2루 송구 능력도 나쁘지 않다.

김우성은 작년 물금고가 마산고에게 대역전 신화를 만들어낼 당시 3점홈런을 때려냈던 선수다. 올 시즌 주전포수로서 물금고에서 가장 확률높은 프로지명 후보로 주목받고 있다.

명문고야구열전 포수 빅3 떴다…이율예, 박재엽, 이한림 맹활약
물금고 3학년 김우성 / 사진 = 전상일 기자

특히, 신민우는 부산고 박계원 감독이 “만약에 박재엽이 우리 팀에 오지 않았다면 신민우가 갖고 싶었다”라고 말할 정도로 중학교 시절 이 지역에서는 유명한 선수였다.

즉, 부산·경남권에서 라이벌이었던 박재엽, 신민우, 김우성, 이율예 등이 고3이 되어서도 똑같이 프로지명 후보로 경쟁하고 있는 그런 형국인 것이다.

이번 시즌은 포수풀이 전체적으로 나쁜 편은 아니다. 이들 외에도 김세정(서울고), 박한결(덕수고)에 김민준(배명고)같은 선수들도 있다.


따라서 포수 옥석을 가려내기 위한 각 구단의 눈길이 더욱 분주해질 전망이다. 특히, 두산 같이 포수 수혈이 꼭 필요한 구단은 더더욱 그렇다.

이제는 각 팀별로 포수 유망주들이 어느정도 쌓여가고 있는 단계여서 더욱 까다로운 기준으로 선수들을 관찰할 것으로 예상된다.

jsi@fnnews.com 전상일 기자